마케팅 입문의 수업에서 처음 배우게의 1개는 마케팅은 4가지 P이라고도 불리는 마케팅 믹스를 사용하고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반을 수강하면 다음의 4개의 단어를 암기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
처음의 마케팅 인턴십과 일에서 배운 것의 1개는 마케팅은 4개의 섹션으로 나뉜 마케팅 믹스 매트릭스에서는 단순화할 수 없이 많은 것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마케팅 팀이 마케팅 믹스의 프레임워크에 일을 편성하는 이점은 부정할 수 없다.
4가지 P에서 벗어나다 보면 마케팅 담당자로서의 목적에 집중할 수 없게 되기 쉽습니다.
마케팅이란 팀과 개인이 협력하여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가격으로 제품을 선전하는 것입니다. 이 범위를 넘는 노력은 불가피하지만 마케팅 믹스의 기반에 근거합니다.
여기에서는 마케팅 믹스는 무엇인가, 및 귀사의 마케팅 믹스 전략을 성공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마케팅 믹스란?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서 취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통상 마케팅의 4가지 주요 요소(제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를 분해하는 프레임워크로서 기능합니다.
마케팅 믹스를 사용하면 기업은 업무별 및 부문별로 마케팅 이니셔티브를 편성하여 보다 프로세스 주도적이고 영향력 있는 마케팅 캠페인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1940년대에 시작되어, 그 이래 쭉 진화하고 있다. "장년에 걸쳐 몇 가지 요소(특히 현대의 디지털 시대)가 추가 또는 조정되어 왔지만,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즉 4가지 P)는 수십 년 동안 일관되어 왔습니다"
마케팅 믹스 요소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는 제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입니다.마케팅 믹스의 4가지 P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가 완성되고 동기화되면, 마케팅 전략에 대한 철저한 어프로치가 제공됩니다.
1. 제품
제품이라 함은 제품, 서비스 또는 이 둘 다 고객의 비즈니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분야에서의 작업의 대부분은 보통 제품마케팅담당자 또는 매니저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마케팅 믹스의 제품 요소를 명확하게 하려면 광범위한 연구개발을 실시하여 제품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제품의 발매 계획과 스케줄을 작성하여 고객과 종업원, 특히 판매원에게 제품의 목적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가격
가격이란 제품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가격을 말합니다. 이 금액을 달성하려면 여러 가격 전략, 시장에서 동일한 가격의 제품 분석 및 조사와 포커스 그룹에 의한 소비자의 통찰이 필요합니다. 가격은 시장에서의 자리매김, 시장에 침투하고 싶은 속도 및 회사의 수익목표와 이익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3. 배치
마케팅 믹스에서 place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판매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유형 제품의 경우는 고객의 점포나 고객의 제품이 되팔리는 소매점 등의 물리적인 장소가 포함됩니다. 또, 온라인이나 전화 등, 고객의 제품을 구입하는 그 외의 방법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 프로모션
판매촉진활동이란 타겟 시장에 판매내용을 인식시키고 흥분시키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것에는, 광고나 광고등의 유료의 이니셔티브가 포함됩니다만, 프로모션에는, 소문 마케팅, 컨텐츠 마케팅, 홍보등의 유기적인 이니셔티브도 포함됩니다.
기타 요소
마케팅 믹스는 4가지 P로 간소화되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 마케팅의 범위가 확대되었기 때문에 리스트에 추가되는 P가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Smart Insights는 마케팅 믹스의 정의에 다음 요소를 포함합니다.
프로세스 또는 제품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 실시하는 대규모 내부 이니셔티브(목표 설정에 세일즈 담당자를 포함 등).
담당자: 구매자, 시장, 대상 독자 또는 구성을 담당하는 사내 팀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 또는 대리점이나 공동 마케팅 파트너 등, 사외에서 협력하는 파트너.
그 외의 P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지불 또는 트랜잭션 유지 및 처리방법.
고객의 서비스를 완료하거나 고객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재료 등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물적 증거 또는 구체적인 것.
패키지 또는 제품 외관이나 포장 방법 등 제품의 물리적 특성에 관련된 것.
이러한 다른 마케팅 요소들은 프로젝트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으로 활용하십시오. 다만, 뛰어난 마케팅 믹스는 모두, 제품, 가격, 장소, 프로모션의 최초의 4개의 P를 철저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 전략 책정 방법
마케팅 믹스에는 부문전체, 나아가 기업전체의 요소가 짜넣어져 있기 때문에 발매하는 각 제품에 대해서 또는 기업전체에 대해서 마케팅 믹스 전략을 확립하는 것이 불가결합니다. 완전한 마케팅 구성에 대해서는 다음 절차를 수행해주십시오.
1. 시장조사 및 제품개발에 종사할 것.
마케팅 업무의 성공은 우선 첫째로 제품에 달려있어요. 이 테크놀로지가 충분히 개발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 이점과 배경에 있는 사례를 팀이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순서의 베스트 프랙티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서 시장 조사를 실시하는 것.
고객이 안는 과제와 통찰을 분명히 함으로써, 현재의 제품 또는 서비스 라인에 대해 무엇을 추가 또는 변경할 필요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업계의 동향을 감시하고, 시장의 잠재적인 수요를 특정합니다.
경합 타사를 조사하다.
제품 개발 시 고객의 제품팀과 협력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의 고객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또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고객의 제품을 테스트받습니다.
이러한 액션을 실행함으로써 고객의 이해와 해결에 최대한의 노력을 하고, 제품을 정상적으로 출시하기 위한 든든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주목 도구: 마켓 리서치 키트 연구개발에 더 큰 영향을 미치려면 이러한 무료 시장 조사 템플릿을 사용하여 고객이나 경쟁사를 더 잘 이해하십시오.
2. 고객님의 가격 모델을 결정합니다.
가격 설정 선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가격 전략 가이드 전체가 작성되었습니다.
운 좋게도 이전 섹션에서 수행한 작업의 대부분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조사를 통해 시장을 이해하신 덕분에 이 섹션에 필요한 대부분의 질문에 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유닛의 판매와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반드시 다음 일을 실시해 주세요.
이상적인 판매 가격을 결정하려면 고객 상담 바랍니다 (또는 이전에 완료된 시장 조사를 참조하십시오).
제품팀과 협력하여 목표 가격에서의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방법으로 제품을 개발할 것임을 확인합니다.
재무 담당자와 미팅을 실시해, 기업 수익에 공헌하는 적극적이면서 현실적인 판매 예측을 결정합니다.
영업 담당자와 협력하여 어느 정도 할인을 허용 또는 이용할지 결정합니다.
재판매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경우, 가격과 수익 예측을 어떻게 조정할지를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들이 인식하는 가치를 고려하는 것 잊지 마세요. 고객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막대한 비용이 들지 않더라도 거의 경쟁에 직면하지 않고 고객에게 둘도 없는 장점을 제공하면 고객은 보다 많은 제품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주목 도구: 가격 전략 계산 도구. 가격 모델의 선택에 대해서는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다양한 가격 전략을 비교하고 예측을 기반으로 기업의 이익과 수익을 최대화하는 방법을 확인하십시오.
3. 판매 채널을 선택합니다.
마케팅 믹스 안에서 고객의 제품이 판매되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이는 고객의 스토어, 대리점 또는 온라인의 임의 조합임을 유의하십시오. 프로모션 스테이지로 진행되기 전에, 다음의 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고객의 제품이 물리적인 장소, 다른 소매점, 웹 사이트, 다른 회사의 웹 사이트, 또는 이러한 장소의 조합으로 최적인지를 판단합니다.
지리적인 장소를 생각해 보십시오 공급이 지역의 수요를 충족하는 것을 확인하여 판매하는 상품이 특정 도시 주 국가 또는 세계에서 구할 수 있는지를 계획합니다
마진, 마크업 및 MSRP에 대해서 소매업자 및 재판매업자와 합의합니다.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영업담당자 수를 결정합니다.
경쟁사 또는 2개 회사와 선반 공간 또는 검색 결과를 공유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매업체 또는 서드파티 셀러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4. 프로모션 전략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귀사 제품을 홍보하는 시간입니다. 이것은아마마케팅과가장관련되는요소일것같은데프로모션전략을결정하기전에제품,가격,장소의기초가필요하기때문에이요소를마지막으로완성시키는것이중요합니다.
생각해보세요 - 실제로 선전하기 전에 무엇을 선전하는지, 왜 선전하는지,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어쩌면 이 단계에 뛰어들고 싶어질지도 모르지만 마케팅 부문의 다른 모든 것에서 승진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것이다
이러한 이해를 얻으면 다음 프로모션 채널을 검토하고 제품, 구매자 및 가격에 가장 적합한 채널을 선택합니다.
블로그, 컨텐츠 작성, Web 사이트의 구축등의 컨텐츠 마케팅 활동.
홍보활동 및 관련 회사 및 인플루언서과의 업무
Linked In, Facebook, Instagram 등의 채널에서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오가닉과 유료 모두).
구글이나 Bing 같은 사이트의 검색엔진 광고.
YouTube 등의 비디오 스트리밍 사이트 또는 TV를 통해 방영되는 광고.
업계 이벤트에의 참가나 독자적인 이벤트의 개최 등, 이벤트 마케팅을 실시합니다.
고객 마케팅과 소개 활용.
기타. 제품,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퍼뜨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에 대한 아이디어는 수없이 많습니다.
주목 도구: 마케팅 플랜 템플릿. 프로모션 전략이 다면적인 경우, 이 맞춤 가능한 템플릿으로 계획을 문서화하는 것을 검토하십시오.
마케팅 믹스의 예시
마케팅의 구성은 회사에 따라 다르며, 특정 요인을 다른 요인보다 중시합니다.
1개의 제품에 대해서 마케팅 믹스를 사용하는 기업도 있는가 하면, 전사적인 마케팅 믹스를 채용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다만 뛰어난 마케팅 믹스의 예는 모두 mix라는 단어를 무시하지는 않습니다. 마케팅 믹스의 모든 요소는 중요하므로 어느 것을 놓치지 말고 믹스의 여러 요소가 서로 겹쳐 목표를 공유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하나의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액티비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참조하기 쉽도록 모든 것을 하나의 템플릿으로 묶으면 편리합니다. 마케팅 부문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 템플릿의 예와 참고가 되는 타이밍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